본문 바로가기

🌱 옥상텃발일지

여름 장마철, 적기에 수국 삽목하기

🌱 수국 삽목 적기는 꽃이 진 후 여름 장마철입니다. (7-8월)



그 이유는 두가지 정도 있습니다.

1. 꽃눈이 생기기 전에 가지치기를 해야 본체에 이듬해 꽃이 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국은 날씨가 쌀쌀해지면 생장점이 잎에서 꽃눈으로 옮겨가 화아분화를 합니다. 화아분화를 못하면 이듬해 꽃이 피지 않습니다. 또한 본체 수국의 이미 화아분화를 마친 부분을 잘라냈다면 꽃이 피지 못합니다.

2. 새 아기 수국이 적응하기 더 적합한 환경이기 때문입니다.
여름 장마철쯤 되면 본체 수국에 새로 돋아난 줄기들이 어느정도 단단해졌을 때 입니다. 또한 건조하고 추운 겨울철보다 따뜻하고 습기가 많은 여름철의 기후 자체가 아기 수국이 적응하기 더 적합합니다. 왜냐면 수분을 빨아들이는 뿌리가 아직 나지 않았기 때문에 줄기와 잎이 말라들어가는 것을 주의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따듯한 기후가 잎과 줄기가 생장하기에 적합합니다.


물론 본체의 꽃을 일부러 좀 덜어줄 의도라면 에 조금 가지치기를 하여 삽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주의할 점:
* 병균이나 비료 성분이 없는 깨끗한 흙이 좋다. 물빠짐, 통기성, 보습력 모두 중요하다. 무균상태의 펄라이트버미큘라이트를 쓰면 좋지만, 깨끗한 모래원예용 상토로도 충분하다.
가지치기한 줄기는 물에 30분 가량만 담궈놓은 후 흙에 심는다. 물 속에서 발근시킬 것이 아니라면 비스듬히 자르는 것보다 수평으로 잘라주는 것이 좋다.
* 햇빛에 직접적으로 노출시키지 말자. 반음지에 심자.
* 줄기를 5cm이하로 짧게 잘라주는 것이 좋다. 글쓴이의 경험상 3cm이하로 아주 짧게 잘라주었을때 성공률이 높았다.
* 이파리를 가위로 자르면 아무래도 감염위험이 더 높아지는 것 같다. 특히 무균상태의 흙이 아닌 일반 화분 흙을 사용한다면, 이파리를 잘라주지 말고 큰 잎들은 떼주고, (잎에 가위질 하지 말고) 새로 새순이 난 부분을 심어주면 성공확률이 높다.
신생아 수국들에게는 물을 콸콸 붓지 말고 분무기로 조심스럽게 보습을 해주자.


실패했던 첫 해 수국 삽목

작년여름 처음 수국을 키우면서 삽목해본 두그루는 실패했었습니다.

원인은 물에 3일간 담궈놨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그래서 줄기가 물러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물에 1시간 이상 담궈 놓은 후 삽목을 할때는 차라리 발근할때 까지 기다린 후 심거나,
부드럽고 무균상태인 흙을 사용하면 성공 확률을 높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뿌리가 정말 나는지 궁금해서 자꾸 애들을 들었다 놨다 괴롭혔던 것도 원인 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후! 올 에 새로운 줄기가 너무 많이나 새 줄기 하나를 잘라 삽목을 했습니다. 쑥쑥 엄청 잘 자라고있어요.

올 봄에 삽목한 아기 수국이 쑥쑥 잘 자라고 있다

 
큰 수국 뒤에 보이는 흰 화분에 🌱작은 새싹🌱이 5월초의 아기 수국이고, 기특하게도 한달 반만에 위 사진만큼 자랐습니다.

2020년 5월 초 큰 수국과 아기 수국





6월 중순 작년에 비해 몸집이 3배가 된 큰 수국을 가지치기해줬어요. 집 안에서 키울거기때문에 더 커지기를 원치 않거든요. 가지치기 시기는 시들어가는 꽃들을 모두 잘라낸 이후에 몇일 여유를 둔 후 진행했습니다.


가지치기를 한 김에 삽목도 쇽쇽 했습니다.


그냥 집에 있는 흙들을 활용하려고 화분흙과 가축분뇨거름을 섞어서 썼는데,
7월 중 추가적으로 가지치기를 한 후 삽목할 때는 무균 상태의 상토를 구매하여 성공확률을 더 높이려고합니다.

또, 8월까지는 수국 삽목 적기라고 하지만,
저희 집 수국이 올해 이른 시기에 꽃이 피고 진 것을 고려해서 7월 이후에는 가지치기를 하지 않을거예요.




삽목 후 처마 밑이니 괜찮겠지 싶어서 바람 좀 쐬라고 신생아 수국들을 옥상에 두고 집에 내려왔어요. 그랬더니 2시간만에 말라버린 잎들이 생겼습니다. 집안에서 삽목 진행한 경우 3주가량 지난 지금까지도 큰 잎들이 건조되지 않았어요.

햇빛에 잎이 말라버리는 이런 상황을 피하기 위해 신생아 수국들은 확실히 반음지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2020년 6월 중순 옥상에서 삽목 진행

 

정한그린테크 가드닝 소일 50L, 1개 화분월드 더좋은 한아름 혼합상토 10L, 1개 화분월드 더좋은 펄라이트 1호 10L, 1개 화분월드 원예도구 꽃삽 + 꽃가위 2종세트 랜덤발송, 1세트 행복한세상 원형화분 2입 세트, 화이트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습니다.

반응형